스킵 네비게이션

우리 아이들의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세요!!
  • 전시공연시설
  • 문화재
  • 행정의료복지시설
  • 단체
  • 연구시설
  • 기업·산업체
  • 자연
  • 체험시설

위치

자원소개

어물동마애여래좌상 자원명 어물동마애여래좌상
자원형태 문화재 > 종교문화재
전화번호 052-241-7733
팩스번호 --
주소 울산 북구 어물동 산125임 산 121번지 일원
목적소개 어물동마애여래좌상은 방 바위라 불리는 거대한 바위에 일광·월광보살이 협시(挾侍)하고 있는 약사삼존불을 높게 돋새김 한 것으로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이다. 본존인 약사 불은 장방형의 양감 있는 얼굴인데 이목구비가 약간 마멸되었을 뿐 세련된 모습을 보여준다. 당당한 어깨에 삼도가 뚜렷하고 강건한 신체는 통일신라시대를 대표할 만한 수법을 보여주지만 오른쪽 소매의 옷 주름과 마멸이 심한 두 손등은 다소 딱딱해진 면도 엿보인다. 통일신라시대는 삼국문화의 조화와 당나라 문화의 수용을 통해 섬세하고 화려하면서도 독자적인 문화를 완성하였다. 그 중에서도 불교미술은 통일신라시대의 수준 높은 예술 활동을 대표하는 문화재로서 본 자원을 통해 이 같은 통일신라시대의 우수한 불교미술의 발자취를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www.bukgu.ulsan.kr/info_08.jsp 담당 부서명 북구청 관광해양개발과
대중교통 121, 411 구암마을 버스정류장에서 하차 어물동마애여래좌상 방향으로 1207m 걷기
자가용 신복로터리→방어진방면→태화로터리→강변로→아산로→남목고개→주전방향→봉대산공원 입구→주전해변→구암마을→어물동마애여래좌상

프로그램안내

나도 역사학자! 프로그램명 나도 역사학자!
장소 여물마애여래좌상
활동종류 야외답사
대상 초, 중
회당활동규모 무제한명 활동시간 회당 6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운영기간 연중 운영시기 주중, 주말
참가비용 무료
활동영역 진로 관련교과
교육목표  


• 신라시대의 불교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신라시대 불교미술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신라시대의 종교․문화의 특징을 추측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신라시대의 예술품 관찰하기

  - 불교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통일신라시대 예술품을 감상 및 조사한다.

 『활동2』 신라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 학습하기

<현장활동>

 『활동1』 관찰하기

  - 바위 뒷면에는 서까래 같은 것을 걸쳤던 자리가 있는 것 등 어물동마애여래좌상 주위의 자연환경을 관찰한다.

  - 어물동마애여래좌상의 모양, 형태, 작가의 의도 등을 관찰한다.

 『활동2』 비교하기

  - 통일신라시대를 대표하는 다른 문화재들과 어물동마애여래좌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본다.

 『활동3』 추측하기

  - 사전조사를 통해 알게 된 사실과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종합하여 통일신라시대 당시의 사회․문화․종교의 모습을 추측해 본다.

<사후활동>

 『활동1』 일반화하기

  - 추측한 내용을 종합하여 통일신라시대의 생활모습을 일반화한다.

 『활동2』 보고서 작성하기

  - 일반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통일신라시대의 생활모습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나는 조각가! 프로그램명 나는 조각가!
장소 어물동마애여래좌상
활동종류 야외답사, 창작활동
대상 초, 중
회당활동규모 무제한명 활동시간 회당 8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운영기간 연중 운영시기 주중, 주말
참가비용 무료
활동영역 동아리 관련교과 미술
교육목표

•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떠오르는 모습을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한 모습을 찰흙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 어물동마애여래좌상을 통해 신라시대 불교문화의 특징을 알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신라시대의 예술품 관찰하기

  - 불교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통일신라시대 예술품을 감상 및 조사한다.

 『활동2』 신라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 학습하기

 『활동3』 찰흙으로 표현하기

<현장활동>

 『활동1』 관찰하기

  - 어물동마애여래좌상의 모양, 형태, 작가의 의도 등을 관찰한다.

 『활동2』 스케치하기

  - 관찰한 내용을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살려 스케치한다.

 『활동3』 만들기

  - 스케치한 모습을 바탕으로 찰흙을 이용하여 조형물을 만든다.

 『활동4』 감상하기

  - 동아리 구성원들과 완성한 작품을 감상 및 평가한다.

<사후활동>

  『활동1』 작품집 만들기!

  -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브로슈어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동아리 작품브로슈어를 만들어 본다.

  - 작품브로슈어를 통해 동아리 전시회를 기획해 본다.

  『활동2』 나도 큐레이터!

  - 동아리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장을 만들어 큐레이터 역할을 경험해 본다.

참고자료

댓글

인쇄하기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