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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자원소개

울산대곡리반구대암각화 자원명 울산대곡리반구대암각화
자원형태 문화재 > 국보
전화번호 052-229-4797
팩스번호 052-229-4799
주소 울산 울주군 언양읍 두동면 반구대안길 254
목적소개 반구대암각화는 높이 3m, 너비 10m의 ‘ㄱ`자 모양으로 꺾인 절벽암반에 여러 가지 모양을 새긴 바위그림이다. 배, 고래, 거북, 사슴, 호랑이, 멧돼지 등 200여 그림이 새겨져있다. 1971년 발견되어 1995년에 국보 제 285호로 지정되었다. 반구대암각화는 선사시대 사람의 생활과 풍습을 보여준다.
홈페이지 http://bangudae.ulsan.go.kr 담당 부서명 울산 시청 관광 진흥과
대중교통 <대중교통 이용시>

》울산역(KTX역)
울산역(KTX역)348번 > 박물관경유(KTX울산역 출발 10시, 13시, 16시)

》울산공항
울산공항 402, 422 > 박물관경유(KTX울산역 출발 10시, 13시, 16시)> 신복로타리 1703, 1713, 1723 > 언양 308, 313, 318 > 반구대 입구하차 > (도보로 30분가량) > 울산암각화박물관

》태화강역(구 울산역)
327, 337, 807, 1703, 5004 > 언양308, 313, 318 > 반구대 입구하차 후 도보로 30분가량 이동 > 울산암각화박물관

》시외버스터미널
327, 337, 807, 1703, 1713, 1723 > 언양308, 313, 318 > 반구대 입구하차 후 도보로 30분가량 이동 > 울산암각화박물관
자가용 <자가용 이용시>

》경부고속도로 서울산IC
35번국도 경주방면 > 반구대암각화진입로 > 울산암각화박물관

》울산밀양 24번 국도
경주방향 > 35번국도 경주방면 > 반구대암각화진입로 > 울산암각화박물관

》경주 35번국도
언양방향 > 반구대암각화진입로 > 울산암각화박물관

프로그램안내

원시시대 반구대 암각화 역사적 의의 프로그램명 원시시대 반구대 암각화 역사적 의의
장소 반구대 암각화
활동종류 야외답사, 실내강의, 워크숍 및 토론
대상
회당활동규모 30명 활동시간 회당 5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운영기간 연중 운영시기
활동영역 자율, 동아리 관련교과 과학, 사회
교육목표 • 반구대 암각화가 지니는 역사적 의의를 말할 수 있다.


• 반구대 암각화의 훼손을 막고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암각화 관찰 시기

  - 반구대 암각화를 볼 수 있는 시기를 조사한다.

  - 반구대 암각화를 항상 볼 수 없는 이유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활동2』암각화의 역사적 의의 조사하기

  - 반구대암각화가 새겨진 시기를 알아보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유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활동3』암각화 야외 조사 준비하기

  - 준비물, 교통편,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기

  - 해설사 신청방법 : <울산 관광> 사이트에서 아래쪽 <문화관광해설사>신청 or 울산 시청 관광 진흥     과 052-229-3854 전화 신청

<현장활동>

『활동1』반구대 암각화의 새겨진 문양과 형상 조사

  - 암각화에 새겨진 문양과 형상을 스케치하기

『활동2』암각화를 이루고 있는 암석 조사

  - 암각화를 이루고 있는 암석의 특징을 기록하고 암석의 종류 조사하기

<사후활동>

『활동1』 암각화를 이루는 암석 종류 조사

  - 퇴적암 표본을 이용하여 암각화를 이루는 암석의 종류를 조사

  - 암석의 풍화와 침식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

『활동2』암각화의 보존에 대한 조사

  - 암각화가 훼손되는 이유를 자연적인 훼손과 인위적인 훼손으로 나누어 조별로  토론하며 조사한다.

※ 유의사항

 - 암각화를 훼손하지 않도록 한다.

 - 개인 및 동아리로 활동할 경우 사전에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나만의 암각화 만들기 프로그램명 나만의 암각화 만들기
장소 반구대암각화
활동종류 야외답사, 창작활동, 기타
대상 초, 중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5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활동영역 동아리 관련교과 국어, 미술
교육목표 반구대암각화에 새긴 그림내용을 조사하고, 독창적인 생각이 반영되도록 고무판 암각화를 만들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암각화 관찰 계획 세우기

  - 암각화를 관찰할 수 있는 시기를 조사한다.

  - 암각화를 관찰하기 위한 준비물(사진기, 스케치도구)을 점검한다.

『활동2』 암각화에 새긴 그림내용 조사하기

  - 암각화에 새긴 그림내용을 조사하여 프린트한다.

<현장활동>

『활동1』 조사된 그림내용과 실제 암각화 그림 비교하여 이야기하기

  - 사전활동으로 조사된 그림내용과 현장활동시 관찰하는 실제 암각화 그림을 비교하며 관찰한다.

『활동2』 암각화 관찰하고 사진으로 찍기(스케치하기)

  - 암각화를 관찰하고 암각화의 문양을 여러 방면에서 사진 찍는다.

<사후활동>

『활동1』 활동 반성하기

  - 암각화 관찰 계획 세우기부터 실제 관찰하기까지의 과정을 반성한다.

『활동2』 찍어온 사진으로 나만의 고무판 암각화 만들기

  - 암각화사진을 참고하여 선사인이 된 기분으로 고무판에 그림을 새긴다.

  - 조각칼로 고무판에 새긴다.

  - 나만의 암각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찍는다.(신문지에 찍기, 색지에 찍기, 다양한 잉크로 찍기)

  - 작품을 전시, 제출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 준비물 : 사진기, 고무판, 조각칼, 다양한 색깔의 잉크, 롤러, 화선지,  색지 등

※ 활동시 유의사항 : 암각화 관찰시 암각화를 보호하도록 한다.

암각화에서 키우는 지질학자의 꿈 프로그램명 암각화에서 키우는 지질학자의 꿈
장소 반구대암각화
활동종류 야외답사, 워크숍 및 토론, 기타
대상 초, 중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5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활동영역 진로 관련교과 과학
교육목표 • 반구대암각화를 관찰하고, 선사인들이 왜 이런 바위에 암각화를 새겼는지 토론할 수 있다.

• 백화현상, 공동화 현상 등 암각화가 약화된 원인을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토론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암각화 관찰 계획 세우기

  - 암각화를 관찰할 수 있는 시기를 조사한다.

『활동2』 암각화의 암석 종류 조사하기

  - 암각화의 암석 종류를 조사하고, 그 암석의 특징도 조사한다.

『활동3』 백화현상, 공동화현상의 의미 조사하기

  - 백화현상이란 어떤 것인지, 공동화현상이란 어떤 것인지를 조사한다.

<현장활동>

『활동1』 암각화 관찰하며 암각화의 암석 종류 확인하기

  - 암각화의 암석 종류를 알아본다.

  - 선사인들이 암각화를 새긴 바위는 어떤 종류의 암석인지 토론한다.

『활동2』 암각화가 약화되고 훼손된 곳을 관찰하고 그 원인 알아보기

  - 암각화가 약화된 곳을 실제 관찰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생각해본다.

<사후활동>

『활동1』 선사인들이 왜 이런 바위에 암각화를 새겼는지 토론하기

  - 선사인들이 암각화를 새긴 바위는 어떤 종류의 암석인지 토론하고 보고서를 만든다.

『활동2』 암각화에 일어나고 있는 현상 및 원인 토론하기

  - 암각화를 약화시키고 있는 백화현상, 공동화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토론하고 보고서를 만든다.

『활동3』 암각화가 보존될 방법 토론하기

  - 암각화가 훼손되지 않고 보존될 방법을 토론하고 보고서를 만든다.

※ 준비물 : 사진기

※ 활동시 유의사항 : 암각화 관찰시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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