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우리 아이들의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세요!!
  • 전시공연시설
  • 문화재
  • 행정의료복지시설
  • 단체
  • 연구시설
  • 기업·산업체
  • 자연
  • 체험시설

위치

자원소개

두서 은행나무 자원명 두서 은행나무
자원형태 자연 > 천연기념물
전화번호 052-229-7653
팩스번호 052-229-7639
주소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860
목적소개 천연기념물 제 64호인 두서면 구량리의 은행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과 더불어 살아온 나무이다. 민속적·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tour.ulju.ulsan.kr/menu01/ruins04.php 담당 부서명 울주군청 문화관광과
대중교통 313 중리마을
자가용 신복로터리 → 울밀로 → 반구대로 → 구량차리로 → 두서 은행나무

프로그램안내

두서 은행나무의 역사적 가치와 보존 방안 프로그램명 두서 은행나무의 역사적 가치와 보존 방안
장소 두서 은행나무
활동종류 야외답사, 실내강의
대상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5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활동영역 동아리 관련교과 과학, 사회
교육목표 • 은행나무의 역사적 의의를 알 수 있다.
• 두서 은행나무의 보존을 위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발표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은행나무의 역사적 의의와 문화적 가치

  - 두서 은행나무를 심게 된 배경과 문화적 가치를 조사한다.

 『활동2』 은행나무의 특징과 생장환경을 조사하기

  - 암그루와 수그루의 특징과 잘 자라기 위한 생장 환경을 조사한다.

 『활동3』 두서 은행나무 야외 조사 준비하기

  - 준비물, 교통편, 유의사항 등을 조사하기

<현장활동>

 『활동1』 은행나무의 특징 조사하기

  - 두서 은행나무가 암그루인지 수그루인지 관찰하여 기록한다.

 『활동2』 은행나무의 훼손 정도와 주변 환경 조사하기

  - 두서 은행나무의 보충물을 채워 넣은 공간과 방부 처리한 구멍을 관찰한다.

  - 두서 은행나무의 주변 환경을 조사하여 기록한다.

<사후활동>

 『활동1』 두서 은행나무의 특성 발표하기

  - 일반적 은행나무의 특성과 비교하여 두서 은행나무의 특성을 조사를 바탕으로 발표한다.

 『활동2』 두서 은행나무의 훼손과 보존을 위한 방안 연구

  -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은행나무를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을 조별로 토의하여 발표한다.

 『활동3』 두서 은행나무의 보존을 위한 정책 세우기

  - 내가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두서 은행나무를 보존하기 위한 정책을 세워본다.

※유의사항

- 은행나무를 훼손하지 않도록 한다.

천연기념물 보존 미션 완수! 프로그램명 천연기념물 보존 미션 완수!
장소 두서 은행나무
활동종류 야외답사
대상 초, 중, 고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4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상근교사
활동영역 동아리 관련교과 과학, 사회
교육목표 • 천연기념물 지정 조건을 알 수 있다.
• 천연기념물의 종류를 알고 보존하는 방법을 조사할 수 있다.
•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유를 알고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 주변 환경 보존의 가치를 알 수 있다.
• 자연환경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천연기념물의 지정 조건 알기

 『활동2』천연기념물의 종류를 알고 보존하는 방법 알기

<현장활동>

 『활동1』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유를 찾아서

  - 천연기념물 지정 조건을 찾아서 구량리 은행나무는 어떤 부분에서 그 조건을 충족시키는지 찾아서 조사 카드에 사진을 찍거나 스케치하여 완성한다.

 『활동2』은행나무는 어떤 환경에서 잘 자라는지 조사한 것을 대조하기

  - 주변의 지형이 은행나무가 잘 자라는데 어떤 역할을 하며 또 사람들이 이러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주변 환경을 관찰한다.

 『활동3』주변 환경을 그림(사진)으로 나타내기

  - 자신이 은행나무 주변에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사후활동>

  『활동1』천연기념물이 보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창의적으로 그리기

  - 실제로 은행나무와 주변 환경을 떠올리고, 기록한 활동지를 이용하여 그림으로 나타낸다. 창의적인 생각을 동원하여 은행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제공하는 환경을 그린다.

『활동2』 토론하기

  - 천연기념물 보존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자유롭게 토론한다.

참고자료

댓글

인쇄하기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