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우리 아이들의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세요!!
  • 전시공연시설
  • 문화재
  • 행정의료복지시설
  • 단체
  • 연구시설
  • 기업·산업체
  • 자연
  • 체험시설

위치

자원소개

울산남부도서관 자원명 울산남부도서관
자원형태 전시공연시설 > 도서관
전화번호 052-259-7580
팩스번호 052-259-7579
주소 울산광역시 남구 거마로 13번길 6
목적소개 다양한 정보자료의 확충 및 서비스, 독서문화행사 개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평생교육에 이바지한다. 디지털자료실과 홈페이지 운영‧디지털 컨텐츠 등을 제공하여 미래형 도서관으로의 발돋움을 시작하였으며, 다문화가정, 외국인,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usnl.or.kr/ 담당 부서명 남부도서관 총무과
대중교통 < 대중교통 이용시 >
》고속, 시외버스터미널(무거동) → 울주군청 : 307, 401, 404, 417, 432, 713, 714, 724, 925(일반), 1104, 1114, 1127, 1137, 1401, 1402, 1703, 1713, 1723(좌석)번 이동 후 울주군청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5분 이동
자가용 < 자가용 이용시>
》울산시청 → 공업탑 방면 → 법원방면 → 울주군청 맞은편 GS슈퍼에서 우회전
》울산IC → 무거동 방면 → 신복로터리에서 공업탑 방면 → 울주군청이 있는 사거리에서 좌회전

프로그램안내

나는 도서관 매너짱! 프로그램명 나는 도서관 매너짱!
장소 울산 남부도서관 어린이자료실
활동종류 실내강의, 시설견학
대상
회당활동규모 40명 활동시간 회당 4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상근교사
활동영역 동아리 관련교과 국어, 도덕
교육목표 어린이들에 대한 올바른 도서관 이용지도를 통해 도서관 및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도서관 이용 방법을 체험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독서분류표가 뭐예요?

  - 한국십진분류표(KDC)를 조사해 보고 한 달 동안 읽은 책을 한국십진분류표를 참고하여 분류한다.

 『활동2』교실에서 더 공부하고 싶어요.

  - 남부도서관 가는 방법, 준비물,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현장활동>

 『활동1』올바른 도서관 이용방법 설명듣기

  - 도서관에 대한 이해, 도서관 이용방법, 자료검색법, 도서관탐방 등에 대해 사서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다.

  - 멀티미디어를 통한 독서를 경험해 보고 읽고 싶었던 책을 자유롭게 읽는다.

 『활동2』 남부도서관에 이런 것도 있어요.

  - 남부도서관의 다양한 열람실들을 둘러보고 도서관에서만 볼 수 있는 물건을 찾아 메모지에 기록한다.

  - 남부도서관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장소와 그 이유를 발표해 본다.

<사후활동>

 『활동1』남부도서관 VS 우리학교 도서관

  - 남부도서관과 우리학교 도서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 남부도서관에서 배운 도서관 이용방법을 우리학교 도서관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한다.

 『활동2』나는 도서관 매너짱~!

  - 남부도서관 체험과정에서 나의 반성할 점을 찾아 이야기한다.

  - 도서관에서 하면 안 되는 행동들을 포스트잇에 적어 교실 칠판에 붙여 친구들의 다양한 의견을 알아본다.

  -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알게 된 것을 미니북으로 만든다.

나는 도서관 사서가 될래요 프로그램명 나는 도서관 사서가 될래요
장소 울산남부도서관
활동종류 시설견학
대상 유치원, 초, 중, 고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4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상근교사
활동영역 진로 관련교과 국어, 사회, 실과
교육목표 • 시민들을 위하여 도서관에서 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다.
• 도서관 사서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도서관의 역할과 사서의 하는 일 조사하기

  - 사전에 도서관에서 사서가 하는 일을 파악한다.

 『활동2』방문 준비하기

  - 준비물, 교통편,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기

<현장활동>

 『활동1』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 조직, 임무, 대민활동 등에 대한 자료 조사하기(가능하다면 담당자 면담)

  - 메모지에 조사 내용을 기록하고 사진촬영이 가능한 곳에서 사진자료 찍기

 『활동2』사서가 하는 일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 책 정리 등 직접 사서가 하는 일에 대해 조사하기

  - 메모지에 조사 내용을 기록하고 사진촬영이 가능한 곳에서 사진자료 찍기

<사후활동>

 『활동1』도서관을 체험한 이야기 나누기

  - 준비 및 현장방문의 과정에 대한 반성과 체험내용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준비해 온 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으로 친구에게 설명할 자료 만들       기

 『활동2』방문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설계하기

  -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설계하기(관련학과, 자격증 등 조사하기)

※ 유의사항

 - 방문 예절을 지켜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게 방문할 수 있도록 사전 지도한다.

 - 개인 및 동아리로 활동할 경우 사전에 충분한 안내와 교육을 실시한다.

직업의 바다 도서관 프로그램명 직업의 바다 도서관
장소 울산남부도서관
활동종류 워크숍 및 토론
대상 초, 중, 고
회당활동규모 0명 활동시간 회당 4시간 소요
진행자 유형 없음
활동영역 동아리, 진로 관련교과 실과
교육목표 남부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직업과 하는 일을 조사하여 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내용개요  

<사전활동>

 『활동1』 일이란?

  - 일의 정의와 의미를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 일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한다.

  - 일이 가지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 내가 특히 중요시하는 가치를 표시하여 나의 직업관을 정립한다.

  - 사서체험 신청방법 : 꿈길 사이트에서 \'도서관 꿈 찾기\'검색해서 신청함

     (052-259-7553, 상반기 신청기간 :  ~ 6.29/ 하반기: 9.6~12.14,  매주 목, 금 오전9시~12시 가능)

  - 도서실 봉사활동 체험신청 : 052-259-7574, 장소: 나눔 자료실

 『활동2』 책과 관련된 일 추측하기

  - 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과 하는 일을 추측하여 목록표를 작성한다.

  - 목록표 중에서 도서관에서 관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되는 목록을 표시한다.

<현장활동>

 『활동1』도서관 사서체험하기

  - 남부도서관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열람실을 관찰하여 예측한 목록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직업을 표시한다.

  - 예측하지 못했지만 관찰되는 직업과 하는 일을 메모한다.

<사후활동>

 『활동1』 처음 뵙겠습니다.

  - 도서관을 방문하고 처음 알게 된 직업 한 가지를 선택해서 조사하여 발표한다.

  - 왜 이런 직업이 있다는 것을 예측하지 못했는지 원인을 파악한다.

 『활동2』 직업이 있는 곳

  - 도서관에서 관찰한 직업 중에서 책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직업을 분류한다.

  - 책과 관련이 없는 직업들이 도서관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보고서로 작성한다.

참고자료

댓글

인쇄하기


페이지위로